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단, 추천에 몰입하다간 곤경 eos파워볼엔트리 에 빠질 수도 있다. 해당 재테크를 추천하는 배경이
충분히 논리적인지, 파워볼eos 전문가의 의견에 동의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.

아무리 전문가라도 무작정 따라해서는 안 된다. 그들은 나의 투자결과에 대해
절대로 책임을 지지 않는다. ‘자산관리의 명가’로

자리매김하고 있는 삼성증권(016360)의 전 국민 재테크 캠페인이
투자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.

올해 급증하는 개인투자자들의 관심사를 미리 파악해 다양한 금융지식과 상품 정보 등
투자자들의 ‘니즈’를 한발 앞서 제공해 공감을 이끌어낸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.

삼성증권은 전 국민 재테크 캠페인 ‘시작을 시작해’ 유튜브 영상이 지난달 20일
공개 후 한 달여 만에 2,000만뷰를 돌파했다고 20일 밝혔다.

이 동영상은 배우 손담비씨와 김영철씨 등이 출연해 세대마다 가진 금융 관련
고민을 들려주는 내용으로 구성됐다.

삼성증권의 한 관계자는 “2,000만뷰는 대한민국 경제활동인구 2,800만명의
70%에 해당한다”며 “

초저금리 시대의 머니무브에 목말라 있는 개인투자자들의 현실을 그대로 반영한
것으로 보인다”고 설명했다.

동영상과 함께 삼성증권이 운영하고 있는 ‘전 국민 재테크’ 홈페이지 역시
높은 관심을 끌고 있다.

캠페인 시작 후 한 달 만에 55만명이 방문했다. 온라인이나 동영상에 익숙한
2030세대가 다수일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50대 비중이 34.4%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

방문자들은 삼성증권이 질문한 다섯 가지 고민 중 ‘월급쟁이 수익 고민’을
가장 많이 확인한 것으로 나타났다.

하루에 2~3시간씩 주식 공부를 하는 밀레니얼 청년들에게 ‘왜 이렇게까지 열심이냐’고
물어보면, 10명 중 8명 정도는 이런 답을 한다.

월급만으로 경제적 자유를 얻기 어려우니까요.” 처음엔 고개를 끄덕이다가,
또다시 물음표가 생긴다.

얼마를 벌어야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지? 경제적 자유를 얻은 다음엔? 돈을 벌어서
무엇을 하고 싶은걸까?

어피티 박진영 대표가 7일 오후 서울 성동구의 한 사무실에서 경향신문과 인터뷰하고 있다
사회초년생을 위한 경제 뉴스레터 ‘어피티’의

박진영 대표(29)도 비슷한 의문을 품었다. 그래서 구독자들에게 직접 물어보기로 했다.
“가끔 어떤 일에 몰두하다 보면 내가 그 일을 왜 하는지를 잊고
마냥 달려가기만 할 때가 많습니다.

그러다 지치기도 하죠. 돈을 모으는 일도 마찬가지인 듯합니다.
내가 부자가 되고 싶은 이유, 부자가 되면 하고 싶은 것들, 어피티에 보내주세요!”
(2020년 7월28일 머니레터 <돈의 기쁨과 슬픔> 중)

4일 동안 답변 120개가 도착했다. 어렸을 때 돈 문제로 자주 다퉜던
부모님께 마당딸린 집과 마음의 여유를 선물해주고 싶다는 사람.

자신의 자녀에겐 가난의 기억을 물려주고 싶지 않아 재테크 공부를 시작하게 됐다는 사람.
친구들과 맛있는 걸 먹으러가서 굳이 잔고를 확인하지 않을 정도로만 돈을 벌고 싶다는 사람…

단어 하나 하나에 ‘돈의 기쁨과 슬픔’이 절절하게 녹아있는 답변들을
보며 박 대표는 생각했다.

다들 돈에 대해 하고 싶은 말이 정말 많았구나.
그런데도 돈 이야기를 할 공간이 참 없었구나.”

모두가 청년들의 ‘영끌’과 ‘빚투’를 우려하는 지금, 스스로를
금융덕후’라 소개하는 29살의 청년 창업가는 조금 다른 이야기를 해주지 않을까.

기대감을 가지고 지난 7일 서울 성수동 공유사무실 헤이그라운드’에서 박 대표를 만났다.
그에 앞서 지난달 17일에는 전화 인터뷰를 진행했다.

두 차례에 걸친 대화를 문답식으로 재구성했다.
▶ “투자금 안 잃을 정도의 지식 필수… 돈벌어 뭘 하고픈지 먼저 고민을”

-2018년 7월 어피티를 창업했어요. 밀레니얼이 주축이 된 ‘동학개미운동’이
언론의 관심을 받기 전인데, 특별한 계기가 있었나요.

“원래는 경제미디어를 할 생각이 전혀 없었어요. 처음엔 사회초년생 여성들에게
카페나 술집을 추천해주는 영상 콘텐츠로 시작을 하는데, 조회수가 잘 안나오는거에요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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